티스토리 뷰

목차



     서울에는 사용하지 않은 폐철길을 공원으로 탈바꿈시킨 도시재생 숲길이 두 곳이 있습니다. 서울 '경'에 춘천의 '춘'을 더하여 이름 지어진 경춘선입니다. 경춘선을 숲길로 바꾼 화랑대철도공원 지금부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일본이 한반도 지배와 대륙 침략을 목적으로 부설한 철도로 경성의 ‘경’과 신의주의 ‘의’를 따서 경의선입니다.

     

    1. 경춘선숲길

    경의선 숲길이 연희동에 있어서 연트럴 파크라고 불러지는 것처럼 경춘선 숲길은 공릉동에 있어서 공트럴 파크라고 불리는데요.  화랑대기 차역에는 전시관도 있고 그 옆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특색 있는 카페도 있습니다.

    화랑대역 앞쪽으로는 아바타 영화에서 본 것 같은 나무 형체의 꽃나무가 크게 있고 밤에는 화려한 불빛을 자랑하며

    노원 불빛 정원이라고도 불립니다. 데이트하기에도 좋고 아이들과 가서 기찻길을 걸어보며 낮에도 밤에 가도 좋은 화랑대 철도공원 지금부터 떠나볼까요.

     

    화랑대철도공원
    화랑대철도공원

    2. 위치

    화랑대역에서 도보로 10분~15분 정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도 넓게 있어서 자동차를 이용해서 오기에도 편합니다. 서울여대와 육군사관학교 사이에 철도공원이 길게 위치해있습니다. 특히나 육군사관학교는 워낙 넓기도 하고 높은 건물이 없어서 가로막힌 게 없이 멀리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운영시간 및 입장요금

    철도공원운영시간안내
    철도공원운영시간

    철도공원은 24시간 개방되어 있으나 밤 10시 이후에는 불이 꺼집니다. 입장은 무료이고 참고로 철도공원 안에 있는 하나의 기차는 타임 뮤지엄으로 유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입장료는 성인 6000원 , 청소년 4000원, 아동 2000원이고 경로/장애인/유공자 50% 할인됩니다. ​노원구민은 50%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원구민은 신분증 지참 시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중요한 점은 화랑대 철도공원은 월요일은 운영하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4. 주차안내

    주차는 내비게이션에서 화랑대 철도공원 주차장이라고 하면 나옵니다. 주차장은 굉장히 넓어서 특별한 공연이 있는 날이 아니고서는 주차하기에 편했습니다. 아이가 있어서 조금 더 가까운 곳에 주차를 원하신다면 풍경이 있는 카페 옆쪽으로도 차들이 일렬로 주차되어 있으니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그곳에 

    주차하고 이용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리가 쉽게 나지는 않았으니 참고해주세요.

     

     

    5. 볼거리

    낮에도 숲길을 거닐며 옛날 기차도 구경하고 타임 뮤지엄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예쁜 작품들과 꽃이 많이 심어져 있어서 아이들 사진 찍기에도 좋아요.

    한가로이 기찻길도 걸어보고 쭉 이어져있는 산책길도 한 바퀴 둘러보고 한두 시간이면 다 볼 수 있습니다.

    입구 쪽으로는 커다란 평상과 테이블이 있어서 도시락이나 간식을 싸가서 편히 앉아서 쉴 수도 있습니다.

    저희도 나무 그늘 아래 평상에 누워서 아이들과 끝말잇기도 하고 소소하지만 여유로운 시간도 갖었어요.

    밤에는 낮과는 다르게 화려한 조명이 설치되어 있어서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불빛이 너무 총천연색인 구간도 있지만 타임 뮤지엄 뒤편으로 나무에 작은 불빛으로 반딧불이 숲도 있고 아기자기하게 잘 조성되어 있어서 밤 산책하는 곳으로 추천드립니다.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기분 좋게 반짝이는 숲길을 거닐었습니다.

    불빛 정원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화랑대 철도공원에 조명 설치를 해두어서 밤에는 그 이름으로 불리는 듯합니다. 표지판에도 화랑대 철도공원(노원 불빛 정원)으로 표기가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몰 30분 전부터 밤 10시까지 운영되고 그 이후에는 소등됩니다.

     

    6. 기차가 커피를 배달해주는 이색카페

    아이들이 좋아하는 기차가 있는 풍경 카페입니다. 철도공원 화랑대역 옆에 있고 카페 1층은 테이블 주변으로 작은 기찻길이 있어 자리를 맡고 음료를 주문하면서 위치를 알려드리면 테이블로 기차가 음료를 실은 채로 달려옵니다. 

    기찻길은 전기가 흐르고 있어서 손대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작은 기차가 커피를 가지고 달려오는데 어른도 아이들도 한참을 지켜보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1층 카페 안쪽에 기차 모형이 전시되어있는데 기차가 달리면서 우주선이 올라가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노원구민은 신분증 제시 시 10% 할인됩니다. 참고로 신분증을 안 갖고 와서 노원구 도서관 회원증을 보여주었는데 할인 적용 못 받았으니 노원구민은 꼭 신분증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